본문 바로가기
기타/애플워치

애플워치7 간략분석: 출시일, 가격 및 디스플레이

2021. 10. 19.

애플워치 시리즈 최신작 애플워치7이 지난 10월 15일에 출시되었습니다. 여러 추측들이 난무했던 가운데 애플워치6와 동일한 CPU 사용, 동일한 배터리 시간을 보였고 새로운 건강앱 추가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더 커진 디스플레이 덕분에 QWERTY 키보드 사용하게 된 점은 인상적이었으며 watchOS8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제 막 출시되어 좀 더 두고봐야하지만 현재까지 체험한 애플워치7에 대한 간략 분석입니다. 향후 더 심화된 분석글을 작성할 것입니다.

애플워치7
애플워치7은 어떤 점이 달라졌을까? (Future)

목차

    애플워치7 출시일 / 가격

    애플워치7 출시일은 2021년 10월 15일로 현재 매장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가격은 알루미늄 케이스 GPS only 모델 41mm은 49만 9천원부터 그리고 45mm는 53만 9천원부터입니다. Cellular 모델은 거기서 12만원이 더 추가됩니다. 애플워치6 알루미늄 40mm 모델은 53만 9천원인 것을 감안하면 이번에는 다소 가격이 내려갔습니다. 스테인리스 테두리 기본 모델은 84만 9천원부터 시작이며 티타늄 기본 모델은 99만 9천원부터입니다. 둘다 Cellular 기능을 갖췄습니다.

    외형

    디자인

    애플워치7 디자인은 시리즈4 이후 약간의 변화를 주었습니다. 일단 모서리는 약간 더 둥글어졌고 디스플레이는 6시리즈보다 더 매끄럽게 테두리랑 맞물려서 더 큰 화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애플워치7의 전체적인 외관과 마무리는 아이폰 13을 연상시킵니다.

    스테인리스와 티타늄 마감은 애플워치7과 애플워치6 색상 옵션은 동일하지만 알루미늄 케이스 모델은 색상만 보고도 7시리즈인지 6시리즈인지 구분가능할 정도입니다. 7은 미드나잇, 스타라잇, 그린, 불루, 레드로 나온 반면, 6는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 골드, 블루, 레드로 출시되었습니다.

    애플워치7 색상들 (애플)
    (Future)

    내구성

    방수성능은 애플워치6과 동일하게 수심 50m까지 견딜 수 있으며 시리즈 처음으로 IP6X 방진 등급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요리할 때도 밀가루나 쌀가루에 노출되어도 문제가 없을 듯 합니다. 게다가 전면은 크리스탈로 되어 있어 크랙 방지 기능이 더욱 강화되었고 6보다 50% 화면이 더 두꺼워졌습니다. 이에 운동중에도 무리없이 쓸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더 커진 화면

    이번 7시리즈가 전작들과 비교해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디스플레이 크기입니다. 디스플레이 크기가 6시리즈보다 20% 더 커졌고 3시리즈랑 비교하면 50% 더 커졌습니다. 더 커진 디스플레이 때문인지 살짝 더 무거워졌습니다. 화면 테두리는 전작 3mm보다 약 40% 더 얇아진 17mm입니다.

    애플워치7 사이즈 비교
    애플워치3(좌) / 애플워치6(중) / 애플워치7(우) (애플)

    디스플레이 스펙

    Retina LTPO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며 최대 밝기는 1,000 니트입니다. 그리고 애플워치7 화면은 실내에서 팔을 내린 상태에서는 6보다 최대 70% 더 밝으어서 며 AOD (Always On Display) 기능이 있굳이 팔을 들거나 화면을 활성화시키지 않고도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더 커진 화면을 활용해서 두가지 Watch Face (Contour / Modular Duo)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7 Watch Face
    Contour(좌) / Modular Duo(우)

    watchOS 8

    더 커진 애플워치 화면 최적화를 위해 애플은 새로운 센서 사용 대신 watchOS 8을 이번에 선보였습니다. 이에 HomeKit 같은 애니메이션 효과도 체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 커진 화면 덕분에 계산기앱이나 컨트롤 센터 사용도 수월해졌고 폰트 사이즈도 2개가 더 추가되었습니다. 가장 압권은 갤럭시 워치 4에 사용가능한 QWERTY 키보드 사용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애플워치7 QWERTY 키보드
    QWERTY 키보드 사용이 가능 (애플)

    건강 어플

    갤럭시 워치4나 FitBit과 달리 이번 애플워치에는 애플은 새로운 건강 관련 앱을 더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혈중산소 모니터링 (Blood Oxygen 앱), 심전도(ECG) 모니터링, 걸음수 계산, GPS로 마일리지 추적이 가능하며 자전거를 올라타면 자동으로 작동하는 자동 야외 사이클링 추적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소음 모니터링, 넘어짐 감지, 비상 SOS 기능도 있습니다.

    배터리 / 충전

    6시리즈와 5시리즈과 마찬가지로 18시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배터리 사용시간에는 큰 변화는 없지만 7시리즈는 6시리즈 보다 이번에 새로 선보인 USB-C 자석 고속 충전기로 충선시 33% 빨리 충전됩니다. 따라서 애플워치7은 80% 충전하는데 45분이 걸리며 8분만 충전해도 8시간동안 수면 트래킹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애플워치6 완충하는데는 90분정도가 소요됩니다.

    (Future)

    U1 울트라 와이드 밴드

    애플워치7에 처음으로  U1 울트라 와이드밴드를 사용합니다. 이 U1을 통해 디지털 자동차키나 에어 태그 추적할 때처럼 근거리 무선 위치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애플은 봤는데요. U1 울트라 와이드밴드 지원하는 두 기기간 전파가 통과하는 시간을 계산해서 거리를 계산한다고 합니다. 단, 아직까지는 충분히 상용화된 것이 아니라 이것만 보고 7시리즈를 선택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ㅐ(Future)

     

    댓글